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으로 푸짐한 저녁식사를 해봐요~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으로 푸짐한 저녁식사를 해봐요~

요절복통 2016. 1. 4. 13:13

"푸짐한 저녁식사를 책임지는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하루종일 뒹굴거리다가 갑자기 고기요리가 땡겨서 냉장고를 뒤져 봤더니 얼마전 세일하는 마트에서 사온 불고기가 있네요.


요리 하는걸 좋아해서 왠만하면 직접 손으로 만든 음식을 선호하지만 가끔은 마트에서 불고기가 100g당 500원이라는 세일가로 날 유혹할때는 나도 모르게 '이모 1킬로만 담아주세요~' 라고 외치고 장바구니에 담아 오곤 한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그렇게 구입한 불고기는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는 기분이 들어 괜히 몸과 입에게 미안해 지더라구요.

그래서 갖은 채소와 육수룰 넣어 나름의 요리로 재탄생 시키는데 그게 바로 오늘 만들어 볼 불고기전골 이에요.


원래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은 맛있는 불고깃감 고기를 직접 사다가 배 갈고 마늘 다져 넣은 양념장으로 하루 정도 불고기를 재워놨다가 다음날 육수와 채소를 이용하여 국물 자작자작하게 끓여먹어야 정석이지요.

 

하지만 직접 고기를 사다가 만드는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특히나 이렇게 만든 불고기전골은 빠른시간에 조리가 가능하니 갑작스런 손님 접대에도 나쁘지 않아요.


요즘같이 쌀쌀한 겨울날 따끈하게 보글보글 끓여 먹으면 양질의 단백질과 채소를 동시에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어 영양학적으로도 좋고 속까지 든든해지는 간단하게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불고기전골 재료


불고기 500g

당면 한줌

생수나 육수 3컵

당근 6cm 1/2개

양파 1/2개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3개

양배추 소량

대파 1개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소량

국간장 2큰술

진간장 2큰술

소금 소량





당면을 채소 손질하기 전에 십분정도 미지근한 물에 미리 불려서 구석에 잘 대기시켜 둡니다.




당근은 반으로 잘라 반달썰기를 해주세요.


저는 불고기전골에 들어갈 채소로 당근이랑 파, 양파,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양배추를 준비했는데 취향에 따라 집에 있는 채소를 최대한 활용해서 푸짐하게 넣으면 된답니다.




표고버섯은 밑둥을 떼고 주름 부분에 이물질이 많을 수 있으니 잘 씻어주세요.




밑둥 뗀 표고버섯을 1cm 두께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잘라 낸 표고버섯 밑둥은 버리지 말고 잘 말려서 나중에 육수 만들때 사용하면 아주 좋아요.




지금 배추가 단맛이 많이 나는 계절이라 배추를 넣어도 불고기전골이 시원하니 맛있답니다.


하지만 저는 배추가 없고 양배추가 있어서 양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했어요.




양파도 1cm 넓이로 자르고 대파는 어슷썰기해서 준비해주세요.




이렇게 채소 손질이 끝났으면 불고기에 육수를 부어 채소와 당면을 넣고 끓이기만 하면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불고기전골이 된답니다.


육수만 있다면 아주 쉽지요~^^




마트에서 산 불고기500g을 전골냄비에 넣어 가스렌지에 불을 올려주세요.




고기가 잠길 정도로 육수 3컵을 부어주세요.


간단하게 육수를 내는 법은 멸치10~20마리를 마른팬에 볶아 비린내를 없애고 생수 5컵을 넣은 다음 다시마를 넣어 10분정도 끓이면 된답니다.


좀 더 자세하고 맛있는 육수 만드는 법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

국요리의 기본!!! 만능육수 만들기(http://requiem2k.tistory.com/16)




불려놓은 당면을 육수 부은 전골냄비에 넣은 뒤~




손질한 채소들을 몽땅 넣어 주세요.




국간장 2큰술, 진간장 2큰술, 후춧가루 약간과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 간을 해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간은 식성에 따라 소금으로 해주시면 된답니다.




뚜껑을 덮고 보글보글 끓이기만 하면 맛있는 불고기전골 완성이에요.




마지막으로 참기름 1큰술과 깨소금을 뿌리면 완성입니다.

 

아 그리고 불고기전골 위의 꼬치는 화양적인데 표고버섯과 여러가지 재료가 있어 한번 만들어 올려봤어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화양적 만드는 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면도 적당하게 잘 익어서 퍼지지 않고 여러가지 채소와 고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불고기전골은 추운 겨울 집에서 따끈하게 끓여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아주 매력있는 음식이네요.


이렇게 마트에서 산 불고기를 바로 굽지 않고 육수와 채소를 듬뿍 사용한 불고기전골 만드는 법으로 조리 한다면 훨씬 맛있고 여러명이 한꺼번에 먹을 수 있는 영양만점 한끼식사가 가능하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