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요절복통 2016. 5. 30. 20:39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



오늘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향긋한 깻잎과 칼슘의 왕 멸치로 깻잎 멸치 조림을 만들어봤어요.


깻잎 멸치 조림은 싱싱한 깻잎에 잔멸치나 중멸치와 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을 섞은 양념장을 사이사이에 넣고 냄비에 찐 음식으로 생깻잎 김치와는 또 다른 부드러움과 향긋한 맛을 자랑하는 밑반찬이랍니다.


특히 깻잎은 쌈이나, 나물, 무침, 장아찌, 김치로 주로 만들어 먹는 들깨의 잎사귀 부분으로 엽록소가 많아 식욕부진이나 위장장애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지요.


일전에 포스팅한 짭조름한 멸치 고추장 무침 만들기(http://requiem2k.tistory.com/168) 꽈리 고추찜 만들기(http://requiem2k.tistory.com/138) 그리고 지금 소개할 깻잎 멸치 조림은 입맛 잃기 쉬운 초여름에 추천할만한 반찬이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영양 많은 멸치와 깻잎으로 완성하는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 시작할게요.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 재료


깻잎 30장, 중멸치 약간, 양파 小 1개, 청양고추 2개, 국간장 2큰술, 진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향긋하고 부드러운 밑반찬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에 들어가는 재료는 싱싱한 깻잎, 중멸치, 양파, 청양고추, 국간장, 진간장, 물엿,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이 필요하답니다.




먼저 중멸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저는 멸치의 씹히는 식감을 좋아해 통째로 사용했는데 식감이 싫은 분들은 칼이나 가위로 잘게 다져주세요.




그리고 양파는 반으로 잘라 얇게 채 썰어 준비하고




청양고추 2개를 잘게 다져주세요.


매운맛을 싫어하면 청양고추는 빼주세요.




모든 재료 손질이 끝났으면 그릇에 손질한 양파, 멸치, 청양고추를 넣고




진간장 3큰술,




국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고운 고춧가루 2큰술에



 

고소한 깨소금과 참기름을 약간씩 넣고 양념장을 잘 섞어주세요.




양념장이 준비되었으면 깻잎 앞 뒷면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체반에 밭쳐 물기를 빼고




냄비에 깻잎을 두 장씩 올린 다음 양념장을 덜어 적당하게 발라주세요.




위의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여 양념을 바른 깻잎에 생수 1컵을 부은 다음




냄비 뚜껑을 덮고 2~3분 정도만 살짝 찌면 향긋하게 부드러운 밑반찬 깻잎 멸치 조림 만드는 법이 완성이에요.


참고로 지금 나오는 깻잎은 짧은 시간 짧게 쪄도 부드럽게 먹을 수 있으나 노지에서 자라는 억센 깻잎은 좀 더 오랜 시간 쪄서 단단한 식이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부드러운 식감과 향긋한 깻잎 그리고 쫄깃한 멸치가 어우러져 따뜻한 밥과 먹으니 밥도둑이 따로 없네요.


서서히 더워지는 이 계절에 깻잎 멸치 조림으로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입맛을 살려보세요~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 받기를 원하신다면 요기를 살짝 클릭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