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요절복통 2016. 5. 17. 22:25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점심 식사 대신 튀김으로 한 끼를 때웠더니 일하는 내내 입안에 기름기가 느껴지고 너무 텁텁해서 종일 집중이 안 되는 하루였어요.


그래서 느끼함을 잊을 수 있는 저녁 메뉴를 고민하다가 깔끔한 맛이 일품인 김치비빔국수를 만들어 먹기로 했답니다.


국수를 삶아 낸 다음 여러 가지 양념장과 재료를 섞어먹는 비빔국수 또는 비빔면이라고 하는 거 다들 잘 아실 거에요.


그런데 또 다른 말로 골동면(骨董麵)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답니다. 골동이라는 말이 뒤섞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니까 우리가 익히 들어봤던 골동반(骨董飯)은 비빔밥을 말하는 거고 오늘 소개할 김치비빔국수는 김치골동면이 되겠지요.


물론 전통방식으로 먹는 골동면은 간장을 주로 하여 비벼 먹는 간장비빔국수를 의미하지만 그 이외의 양념으로 비벼 먹는 여러가지 국물 없는 비빔국수들도 골동면이라 부르기에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김치비빔국수 하나 만들어 먹는데 너무 말이 많았네요. ㅋㅋㅋ


그럼 지금부터 김치와 양념장이 너무나 잘 어우러져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시작하겠습니다.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재료


국수 2인분, 김치 1/8포기, 계란 1개, 오이 약간, 고추장 1/2큰술, 진간장 1큰술, 유기농 설탕 1.5큰술, 깨소금 약간, 고춧가루 2큰술, 식초 1큰술, 참기름 1큰술



매콤한 별미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에 들어가는 재료는 국수, 잘 익은 김치 그리고 고명으로 올릴 계란, 오이와 마지막으로 양념장을 만들 고추장, 고춧가루, 진간장, 식초, 유기농 설탕, 깨소금, 참기름이 있으면 된답니다.




먼저 계란을 실온에 30분 이상 꺼내놨다가 기호에 따라 반숙(약 6~7분)이나 완숙(10분 이상)으로 삶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주세요.


좀 더 자세하게 계란 삶는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

감동란 만들기 편의점 계란을 집에서~(http://requiem2k.tistory.com/121)




계란을 삶을 동안 고명으로 올릴 오이도 얇게 채 썰어 준비해주세요.




고명이 준비되었으면 이제 김치비빔국수 양념장을 만들어줄 차례입니다.


국수를 비빌 넓은 볼을 준비하여 김치를 넣은 다음 가위로 잘게 썰고 김치 국물 5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유기농 설탕 1.5큰술,




진간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식초 1큰술,




고추장 1/2큰술,




마지막으로 깨소금 약간과 고소한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모든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충분히 저어 양념장을 준비해주세요.




매콤한 양념장이 준비되었으면 국수를 탱글탱글 쫄깃하게 삶아줍니다.


깊이가 있는 큰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부은 후 팔팔 끓으면 준비한 국수를 부채꼴로 펼쳐서 넣고 젓가락으로 서로 붙지 않게 저어주세요.


참고로 국수의 양은 엄지와 검지로 국수를 잡았을 때 500원짜리 동전 크기 정도면 넉넉한 1인분 양이랍니다.




국수를 끓이다 중간에 2번 정도 물이 끓어넘쳐 오르려고 할 때 생수 1컵을 넣어 물 온도를 낮추기를 반복하며 국수 속까지 잘 익혀주세요.


젓가락에 국수를 올려 국수 색이 흰색에서 약간 투명하게 보이면 잘 익었으니 가스렌지 불을 끄고 




잘 익은 국수를 꺼낸 후 찬물에 비벼 빨듯하여 전분을 제거한 다음




체에 밭쳐 국수의 물기를 충분히 빼 주세요.




이제 준비한 양념장에 물기 뺀 국수를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내면 느끼한 입맛을 잡아주는 매콤한 별미 김치비빔국수 만드는 법 완성이에요.




맛있게 조물조물 무친 김치비빔국수에 고명으로 오이와 삶은 계란 그리고 검정깨를 올려 그릇에 담아내었어요.


역시 속이 느끼할 때는 적당히 익은 김치와 매콤달콤한 양념장이 잘 어우러진 김치비빔국수가 최고인 것 같아요.


기름진 식사 후에 매콤한 김치비빔국수로 텁텁하고 느끼한 입맛을 깔끔하게 정리해보세요~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 받기를 원하신다면 요기를 클릭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