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

요절복통 2016. 1. 27. 17:57


"맛있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



오늘도 정신없이 바쁜 하루가 지나가고 있네요.


이렇게 바쁠수록 건강을 생각해서 임금님의 수라상처럼 12첩 반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소박하게 삼시 세끼 정도는 제대로 차려 먹고 싶지만 일에 쫓겨 시간에 쫓겨 그리고 무엇보다 귀차니즘 때문에 대충 한 끼 떼우는 게 다반사지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여러 가지 반찬 차릴 필요 없이 맛있는 양념장에 쓱싹쓱싹 비벼 먹으면 금방 한 그릇 뚝딱하는 한그릇 음식 콩나물밥을 만들어보았어요.


콩나물은 콩의 단백질과 줄기 부분의 식이 섬유 그리고 뿌리 부분의 아스파라긴산까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면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재료지요.


제가 어릴 적만 해도 시장에 가면 200원어치도 팔았는데 지금은 물가가 올라 1,000원은 줘야 살 수 있을 만큼 세월이 흘렀어요~~


물가는 계속 오르지만 이놈의 월급은 항상 제자리란 게 문제지요...


이렇게 우리네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콩나물로 얼마 전엔 시원한 전주식 콩나물 해장국(http://requiem2k.tistory.com/43) 끓였었고 이번에는 여러 반찬이 필요 없는 콩나물밥을 만들어 봤답니다.


그러나 이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그리고 양념장 만들기가 참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은근히 까다로워서 적절한 밥 물의 양 조절이나 냄비 또는 뚝배기에 밥을 지을 때 불 조절이 쉽지만은 않답니다.


하지만 천천히 따라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그리고 콩나물 양념장 만들기 비법을 지금 알려드릴게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 재료


쌀 2컵, 콩나물 1봉지, 간장 5큰술, 물엿 2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1큰술, 다진대파 3큰술


콩나물밥에 들어갈 재료는 콩나물 1봉지, 쌀2컵, 그리고 약간의 대파가 필요합니다.




쌀은 깨끗하게 씻은 후 겨울철에는 1시간가량, 여름에는 30분가량 물에 불려주세요.




쌀만 미리 불렸으면 콩나물만 씻어 준비한 뒤 전기밥솥이나 냄비 또는 돌솥에 밥을 안치면 된답니다.




잘 씻어서 불려놓은 쌀을 돌솥에 넣어주세요.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두 세번 헹궈 콩 껍질을 제거하고 지저분한 것은 버려주세요.


콩나물이 억세지 않으면 꼬리에 영양분이 많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콩나물에 씻어서 불린 쌀 위에 올려 놓은 뒤 물을 넣어주세요.




맛있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첫번째!! 물의 양을 조절해줄 거예요.


맛있는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의 비법은 다름 아닌 쌀과 물의 양을 같은 양으로 해주는 거랍니다.


아 그리고 하나 더!!!


전기압력밥솥에는 물을 조금 더 적게 넣어주세요.




맛있는 콩나물 만드는 방법 두번째!! 불 조절하는 방법 입니다.


냄비 뚜껑을 덮은 채로 밥 물이 끓을 때까지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그런 후 밥이 보글보글 끓으면 2분 정도 놔둔 후 중불로 낮춰 5분 정도 끓여주세요.




중간에 뚜껑을 열었을 때 이렇게 밥 물이 줄어든다 싶으면 제일 약한 불로 뚜껑을 덮은 채로 10분 정도 더 익혀주세요.


냄비나 돌솥에 밥하는 방법 포인트!!!


센 불에서 2분 → 중불에서 5분 → 약불에서 10분 → 뜸 들이기 10분만 지켜주세요.




맛있는 콩나물밥을 하는 동안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를 할 거에요.


다진파 3큰술과




진간장 5큰술




물엿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1큰술




마지막으로 참기름 1큰술을 넣어서 양념장을 잘 섞어주세요.




약불에서 10분간 익힌 콩나물밥을 이렇게 주걱으로 뒤섞은 뒤 뚜껑을 덮은 채로 10분 정도 더 뜸을 들여주세요.




콩나물밥을 그릇에 담은 뒤 계란 프라이 반숙을 올려 콩나물밥 양념장을 더하면 여러 반찬이 필요 없는 한그릇 음식 담백한 콩나물밥 완성이에요.




콩나물밥 양념장만으로 금방 한 뜨끈한 쌀밥에 생김을 살짝 구워서 싸 먹어도 너무 맛있겠어요.


곧 봄이 오면 봄 제철음식 달래로 맛있는 양념간장 만들어서 봄기운을 여러분께 전할게요.


지금까지 간단하게 먹는 한그릇 음식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그리고 콩나물밥 양념장 만들기 였습니다~^^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 받기를 원하신다면 살짝~ 클릭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