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만드는 방법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만드는 방법

요절복통 2016. 2. 21. 18:27


"오곡밥 만드는 방법 영양만점 정월대보름 음식"



이제 봄이 찾아올 법도 한데 아직 쌀쌀한 날씨가 몸을 움츠려들게 하네요.


내일이면 크고 둥근달에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비는 정월대보름이랍니다.


예로부터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에서 정월대보름의 의미는 매우 커서 전국적으로 다양한 달맞이 행사와 의미 있는 음식으로 하루를 보내는데요.


며칠 전부터 벌써 이곳저곳에 모든 부정과 나쁜 기운은 태워버리는 행사인 달집태우기를 하려고 나무와 짚을 엮은 달집이 이미 준비 완료 더라고요.


저도 가까운 달집태우기 하는 곳에 찾아가서 올해도 건강하고 모든 일이 잘 풀리게 해달라고 달님에게 빌고 올 예정이랍니다.


오늘은 어제 소개해드렸던 정월대보름 음식 나물 만들기(http://requiem2k.tistory.com/75)에 이어 빠질 수 없는 음식으로 오곡밥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곡밥은 찹쌀, 수수, 기장, 조, 팥, 콩 등등 다섯 가지 서로 다른 곡물로 밥을 지어서 만드는 정월대보름 대표적인 음식으로 한 해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로 먹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민족의 명절 정월대보름 음식 맛있게 오곡밥 만드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만드는 방법 재료


찹쌀 3컵, 차조, 수수, 팥, 콩, 기장


정월대보름 오곡밥은 찹쌀에 여러 가지 잡곡을 넣어 밥을 하면 된답니다.


맵쌀을 넣기도 하는데 저는 찰밥을 좋아해 맵쌀은 빼고 찹쌀에 잡곡만 넣어 오곡밥을 만들었어요.


오곡밥을 만들기 위해 잡곡을 사러 시장에 갔더니 간편하게 5가지 잡곡이 조금씩 골고루 들어있는 세트가 있어 구매했어요.




먼저 잘 익지 않는 팥을 미지근한 물에 30분가량 불려주세요.




미지근한 물에 불린 팥을 한번 삶은 다음 쓴맛이 나는 첫물은 버리고 한번 더 물을 채워 다시 30분가량 팥을 삶아주세요.




찹쌀 3컵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집에 현미찹쌀과 약간의 잡곡이 섞인 찹쌀이 있어 사용했답니다.




찹쌀과 수수, 차조, 기장을 그릇에 담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잡곡에 이물질이 나올 수 있으니 여러 번 헹궈주세요.




찹쌀과 잡곡을 1시간 이상 미지근한 물에 불려주세요.




그리고 딱딱한 콩도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좀 더 부드럽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5분 정도 삶아주세요.




불린 찹쌀과 잡곡 그리고 따로 삶은 콩과 팥을 넣어 밥을 안쳐주세요.


오곡밥은 큰 찜기에 넣어 떡 찌듯이 쪄서 먹으면 맛있지만 집에 그만큼 큰 냄비와 찜기가 없어 오곡밥의 반은 전기압력밥솥에 나머지 반은 돌솥에 밥을 안쳤어요.


쌀과 물의 양은 동량으로 1:1로 잡아주시면 된답니다.




돌솥에 밥을 할 때는 센 불에서 5분 정도 밥물이 잦아들 때까지 끓였다가 약불로 낮춰 준 다음 15분 이상 익혀주세요.




밥이 다 익었다 싶으면 뚜껑을 열어 주걱으로 한번 잘 뒤섞어준 뒤 다시 뚜껑을 덮고 5분 이상 뜸을 들여주시면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만드는 방법 완성입니다.




어릴 적은 잡곡밥의 콩과 팥이 싫어 참 먹기 싫어했는데 지금은 하얀 쌀밥보다 구수하고 쫀득한 오곡밥이 훨씬 더 맛있다고 생각되는 걸 보면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봅니다.




오곡밥은 한 김 식혀 담백하게 양념한 나물이나 기름 바른 김과 함께 먹으면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조상님들의 지혜가 담긴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과 나물 드시고 내 더위 다 사 가세요~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 받기를 원하신다면 요기를 클릭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