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

요절복통 2016. 2. 4. 20:49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오늘은 24절기의 첫째 절기이고 봄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입춘이랍니다.


그 덕분일까요? 날씨가 외출하기에 그렇게 춥지 않고 이번 달 들어 비교적 포근한 날씨라는군요.


하지만 오늘이 지나면 주말까지 반짝 추위가 다시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감기 걸리지 않도록 따뜻하게 입고 다녀야겠어요.


지금까지 소고기를 이용한 밥도둑! 소고기 고추장 볶음 만드는 법(http://requiem2k.tistory.com/32)부터 국물요리인 소고기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http://requiem2k.tistory.com/57)과 명절 소고기탕국 끓이는 법(http://requiem2k.tistory.com/56)까지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 역시 소고기를 이용한 요리지만 국물, 탕요리가 아닌 전 요리로 소고기를 살짝 양념해서 부침가루나 밀가루를 묻힌 다음 계란물을 입혀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 소고기육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소고기는 기름기가 적당하여 부드러운 부분은 구워 먹고 뼈와 꼬리는 푹 고아서 탕으로 먹고 약간 질기다 싶은 부분은 장조림을 해 먹었는데 소고기육전 역시 보통 장조림을 해서 먹는 사태살이나 채끝살 그리고 우둔살의 한 부분인 홍두깨살을 이용하여 만드는 전라도 지방의 향토음식이랍니다.


하지만 육전 레시피에서 소고기육전을 만드는 소고기의 부위가 딱히 정해진 건 아니니 특별히 선호하는 부위가 있으면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소고기육전을 잔칫상이나 차례상에 오르는 명절 음식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꼭 그런 것 만은 아니어서 소고기육전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도 많이 있고 해물로 육수를 낸 다음 소고기육전을 고명으로 올리는 진주냉면 또한 아주 유명하니 명절이 아니더라도 가끔씩 만들어서 별미 음식으로 드셔도 아주 좋을듯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채로 만든 파무침과 함께 먹으면 더욱 안성맞춤인 고소하고 맛있는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소고기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 재료


소고기 300g, 계란 3개, 밀가루 1컵, 다진마늘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약간, 대파 1개,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참기름 약간, 깨소금 약간


소고기육전 만들기 재료는 아주 간단하게 소고기와 계란, 밀가루 그리고 식용유만 약간 있으면 된답니다.


소고기는 얇게 썰어진 부분을 준비한 뒤 키친타월이나 수건에 올려 핏물을 빼주세요.




얇게 썬 소고기를 잘 펼쳐 준 다음 약간의 소금과 후춧가루 그리고 마늘즙을 뿌려 밑간을 해주세요.


만일 차례상에 올릴 육전이라면 마늘즙은 빼주세요.




소고기를 밑간 하는 사이 계란을 3개를 흰자와 노른자가 잘 섞이도록 저어서 준비해주세요.




밑간한 소고기와 밀가루 그리고 잘 섞은 계란물이 준비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시작할게요.




밀가루를 부은 그릇에 소고기를 넣어서



소고기에 한 장 한 장 밀가루를 묻힌 뒤




준비한 계란물을 앞뒤로 골고루 묻혀주세요.


소고기육전 만드는 방법이 명태전 만드는 방법과 비슷하지요?




소고기에 계란물을 골고루 잘 입힌 후에




프라이팬을 달궈주고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뒤




계란물 입힌 소고기를 넣어 지글지글 맛있게 익혀주면 된답니다.




고기가 얇아 금방 익으니 타지 않게 잘 구워주세요.


예전에 TV에서 봤는데 전라도 유명한 식당에서 점원이 옆에서 바로 육전을 구워서 상에 올려주면 따끈따끈한 육전을 그 즉시 바로 집어먹는 게 너무 맛있게 보이더군요.


우리도 육전을 만들면서 잘 익은 놈을 골라 하나 입으로 넣어볼까요?




이제 이쁜 접시를 준비해서 맛있게 구운 소고기육전을 올려줄 차례입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예쁘게 담아주세요.




그런데 육전만 먹으면 자칫 느끼할 수 있으니 파채로 새콤달콤한 파무침을 만들어 줍니다.




대파 1개를 파채 칼이나 주방용 칼을 이용하여 잘게 썰어준 후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약간, 깨소금 약간을 넣어 조물조물 맛있게 무쳐주세요.




소고기육전 위에 파무침을 올려서 같이 접시에 내면 명절 음식 육전 레시피로 소고기육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 완성입니다.


그냥 먹으면 자칫 퍽퍽하고 질길 수 있는 소고기였는데 계란물 묻혀 이렇게 구웠더니 부드러운 식감이 느껴지는 데다가 상큼한 파무침과 함께 먹으니 육전의 고소함이 파의 알싸한 향과 너무 잘 어울려 한 접시 금방 뚝딱했어요.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에 고소한 소고기육전을 만들어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받기를 원하신다면 살짝~ 클릭해주세용^^;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