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관리 메뉴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본문

우당탕탕 요리만들기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요절복통 2016. 4. 28. 22:38


"오이고추된장무침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만드는 법"



얼마 전 요리 프로 집밥 백선생에서 여러 가지 요리에 쓸 수 있는 만능된장 만드는 법 편을 방송하여 아주 재미있게 시청했어요.


저도 요리를 할 때 일반된장에 갖은 양념을 섞어 만드는 만능된장을 즐겨 쓰곤 하는데 마침 오이고추도 사놓은 게 있어서 만능된장으로 오이된장무침을 만들어 봤답니다.


보통 된장무침을 할 때에 시판된장을 그냥 쓰게 되면 재료 본연의 맛보다 된장의 향이 강해서 된장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고는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 반찬이 되지만 여러 가지 재료를 섞은 만능된장으로 요리를 하면 쌈장과 비슷한 맛이 나서 누구나 좋아하는 아주 맛있는 무침을 먹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레시피를 간단하게 알려드린 후에 제가 쓰는 만능된장까지 두 가지 버전을 모두 소개해드릴 테니 찬찬히 보시고 더 좋아하시는 맛을 선택하여 요리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요리의 기본이 되는 된장을 더욱 맛있게 업그레이드 시킨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그리고 제가 제가 즐겨쓰는 만능된장을 사용한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시작해보겠습니다.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재료


오이고추 1봉, 양파 1개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된장 5큰술(시판된장), 적당히 간 깨소금 5큰술, 설탕 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반, 참기름 2큰술


제가 쓰는 만능된장: 된장 2큰술(집된장 1큰술, 시판된장 1큰술), 다진마늘 2/3큰술, 물엿 2큰술, 고춧가루 약간, 적당히 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에 들어가는 재료는 아삭한 오이고추 1봉과 양파 1개 그리고 만능된장이 필요합니다.


먼저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만드는 법은 된장 5큰술, 적당히 간 깨소금 5큰술, 설탕 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반, 참기름 2큰술을 넣고 야무지게 섞어주면 완성이랍니다.


이렇게 만든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으로 쌈장이나 나물요리에 활용하시거나 이어서 소개하는 오이고추된장무침을 만들어 드시면 된답니다.




이번에는 제가 예전부터 만들던 만능된장 레시피로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먼저 넓은 볼에 다진마늘 2/3큰술과




집된장 1큰술과 시판된장 1큰술을 넣어주세요.


집된장이 없으면 생략 가능하지만 넣어주시면 훨씬 깊은 맛이 난답니다.




여기에 집밥 백선생에서 사용했던 설탕 대신 염도를 조절하고 윤기를 더해줄 물엿 2큰술에




적당히 간 고소한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큰술,




그리고 약간의 고춧가루를 넣고 잘 개어 만능된장 양념장을 준비해주세요.


이렇게 준비한 만능된장은 양배추를 살짝 쪄서 쌈장으로 활용해도 되고 취나물이나 고추무침 등에 활용하시면 된답니다.




만능된장이 준비되었다면 오이고추와 양파를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저는 양파를 좋아해서 추가했지만 양파가 없으면 생략해도 괜찮답니다.




오이고추와 양파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털어줍니다.


고추나 딸기같이 꼭지가 있는 식재료는 꼭지를 떼고 씻으면 꼭지 부분에 농약이 재흡수된다고 하니 씻은 후에 꼭지를 떼주세요.




이제 깨끗하게 씻은 고추와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준비한 만능된장에 잘라놓은 고추와 양파를 넣고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잘 버무려주시면 만능된장 오이고추된장무침 만드는 법 완성이에요.


한꺼번에 많이 무쳐놓으면 고추와 양파에서 물이 나오니 먹기 전에 소량씩 무쳐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주 깔끔하고 아삭한 맛을 자랑하는 오이고추된장무침을 그릇에 담았어요.

 

입맛 없을 때 물에 밥 말아 아삭한 오이고추된장무침 하나 얹어 먹으면 밥 한 그릇은 그냥 사라진답니다.


집밥 백선생 만능된장 또는 제가 만든 만능된장 중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맛있으니 선호하시는 버전으로 된장무침을 만들어 반찬 고민을 덜어보세요~


요절복통 요리이야기 → 카카오스토리로 소식 받기를 원하신다면 요기를 살짝 클릭해주세요^^; 



Comments